[2023 강원춘천 강소연구개발특구 기업 CEO] 아토피 개인맞춤 케어 서비스 ‘해듭’ 개발하는 기업 ‘우당네트웍’

입력 2023-11-01 22:59   수정 2023-11-01 23:0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우당네트웍은 공공데이터베이스 기반 연구 컨설팅부터 조직슬라이드 진단 시스템을 통해 세포 및 동물조직 판독과 이미지 분석 업무를 수행합니다. 컨설팅은 연구자들이 실험하는 생물종, 실험물질 또는 확인하려고 하는 실험 방법 및 결과를 상담해 의뢰하면 다양한 공공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연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당네트웍은 대체물질이나 농도, 노출시간, 생물종 등 실험 방향을 제시해 연구자들이 실험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파일롯 스터디를 진행해 무료로 결과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우당네트웍은 아토피 개인맞춤 케어 서비스 ‘해듭’과 전임상 세포 동물실험 대행 서비스를 하는 기업이다. 임동영 대표(40)가 2019년 2월에 설립했다.

임 대표는 “벗들이 모이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은 우당네트웍의 첫 아이템은 연구자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지원하는 서비스”라며 “대학원에서 연구를 진행하면서 느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우당네트웍은 연구자들이 동물실험이나 세포실험을 하고 나서 결과를 해석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세포의 형태학적 변화나 동물조직에서 어떤 병변이 있는지, 염증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등 정량적·정성적 평가가 필요한데, 일반 연구자들은 병리학적 지식이 없어서 어렵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따라서 실험 결과가 나온 후에 조직 염색을 통한 결과 해석 부분을 중점적으로 제공한다.

임 대표는 “우당네트웍의 서비스는 연구자들의 반복적인 실험을 줄여 연구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플랫폼 내에서 빠르게 일 처리가 진행돼 동물 조직슬라이드 결과를 3일 안에 받아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말했다.

우당네트웍의 두 번째 아이템은 아토피 중증도 및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개인맞춤형 케어 솔루션 ‘해듭’이다. 해듭은 개인 생체정보 기반으로 아토피의 중증도를 인공지능이 분석해 개인 맞춤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해듭은 순우리말로 아토피의 비밀을 풀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당네트웍은 바이오 빅데이터 기반으로 중요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학적 기반으로 개인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듭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합니다.”

임 대표는 “인공지능 챗봇과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에 따른 질환 관리 가이드라인 제공이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임 대표는 “기존에 보유한 데이터가 많은 데다 어떻게 하면 결과가 잘 나오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며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결과 분석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우당네트웍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2020년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ICT 벤처기업인증, 2021년 창업성장기술개발(디딤돌) 사업선정, 2022년 팁스 사업화과제 선정, 수출 바우처 사업 선정, 2023년 지역특화 R&D 사업 선정, 팁스 해외마케팅 사업 선정, G-바이오 도약 사업 선정, 시제품제작지원 사업 선정, 데이터 바우처 일반가공 사업 선정, G바이오 성장력 레벨업 프로젝트 시제품 지원 선정 등의 성과를 냈다.

최근에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AI 기반 의료 솔루션 사업화 실증과제(3년 13.5억원) 에 선정돼 안정적으로 서비스 구축 및 고도화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과제 주제는 ‘아토피 피부염 AI 진단 소프트웨어 개발 및 개인정밀 치료 솔루션 임상 검증’이다.

이외에도 우당네트웍은 강원대학교 강원춘천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 지원 기업에도 선정됐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혁신 역량을 갖춘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지역에 소재한 주요 거점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집약 공간을 연구개발특구로 지정·육성하는 제도다. 기업은 기술사업화 자금, 인프라·세제 혜택, 규제 특례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임 대표는 “내년에 런칭되는 서비스를 해외에서 실증하기 위해 해외 법인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며 “해외 실증 이후 아토피 피부염 인구가 많은 일본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2월
주요사업 : 아토피 개인맞춤 케어 서비스 ‘해듭’, 전임상 세포 동물실험 대행 서비스
성과 : 2020년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ICT 벤처기업인증, 2021년 창업성장기술개발(디딤돌) 사업선정, 2022년 팁스 사업화과제 선정, 수출 바우처 사업 선정, 2023년 지역특화 R&D 사업 선정, 팁스 해외마케팅 사업 선정, G-바이오 도약 사업 선정, 시제품제작지원 사업 선정, 데이터 바우처 일반가공 사업 선정, G바이오 성장력 레벨업 프로젝트 시제품 지원 선정, AI 기반 의료 솔루션 사업화 실증과제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